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한수풀도서관 로고이미지

검색열기

한수풀도서관

자료마당

메인페이지 자료마당 사서가 권하는 책 - (어린이 추천도서) 오, 미자!


RSS 새창 열기

사서가 권하는 책

  • 작성자한수풀도서관 관리자
  • 작성일2020-03-31
  • 조회수158

제목(어린이 추천도서) 오, 미자!


 

□ 서명: 오, 미자!

□ 저자: 박숲

청구기호: 아813.8-박57오


팔팔 끓인 후 한소끔 식힌 따끈한 물에 오미자차를 타 먹기 좋은 계절이다. 씨에는 쓰고 매운 맛, 껍질에는 신맛, 과육에는 단맛, 전체적으로 짠맛이 조화를 이루는 열매라 붙여진 이름 오미자(五味子). 박숲이 쓰고 그린 , 미자!는 다섯 명의 일하는 여성, 미자씨가 노동을 하며 느끼는 다섯 가지 맛을 이야기하는 그림책이다.


청소부 김미자씨는 자신을 투명인간 취급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홀로 남아 쓴맛을 느끼며, 전기기사 신미자씨는 아줌마가 일을 제대로 할 수 있겠냐는 편견에 매운 맛을 보여주겠다고 각오를 다진다. 스턴트맨 미자씨는 촬영 중 아이를 구하러 바닷물에 뛰어들다가 짠맛을 보고, 이삿짐센터에서 일하는 손미자씨와 택배기사 이미자씨는 고객이 건네는 새콤한 귤과 달콤한 요구르트를 맛보며 새로운 시작을 돕는다는 기쁨과 가쁜 숨을 고르는 여유를 느낀다.


그림 속에 숨겨진 미자씨들의 이름 세 글자를 찾아내려면 꽤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평소 드러나지 않는 곳에서 자신의 역할을 다하는 여성 노동자들의 이름을 불러주지 않는 우리의 세태를 꼬집는 듯하다. 하지만 그렇게 이름 없이 함께하는 미자씨들 덕택에 우리가 살아가고 있다는 깨닫는다면, ‘우리는 모두 미자라는 나지막하고 묵직한 선언에 조용하지만 뜨거운 지지를 보낼 수밖에 없을 것이다.


<한수풀도서관 사서 강희진>